성들은 입천장소리<>를 혀끝소리 <>나 그에 가깝게 발음함으로써 더욱 여성다운 맛을 보여주며 애교와 미적효과를 더해주고 있는데 이러한 추구가 바로 사회적 효과를 고려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사회언어학은 여러 가지 독립적인 변항들로 구성되며 여러 측면에서 고찰되어야 한다. 때문
성리학(性理學)이었으니 유학의 성 이해를 논함에 있어서도 이 둘을 구분해서 이해해야 될 것이다. 신유학은 공맹의 가르침과 일정한 거리를 두고 있는데 가장 현저한 차이점은 예를 들면 사상적으로 불교와 도가, 도교 사상을 받아들여 유학의 이론을 철학적 사변으로 심화시켰고 문학적으로 문체가
위한 것이고, 실패를 갖고 놀게 하는 것은 일의 수고로움과 근면함을 명백히 알게 하는데 있다고 설명 하였다.
음양론에 근거한 남녀 유별론은 남녀 차별을 정당화 하고 일반적인 관념으로 받아들이도록 교육되었다. 딸라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여성에게 교훈을 주고자 하는 『열녀전』류의
성을 억압하려는 일종의 반동’이 그것이다. 유교를 여성 억압 사상으로 보는 공통된 전제에 서 있지만 전자는 유교를 옹호하고 보호하려는 자세가, 후자는 유교를 주장하는 서로 상반된 지향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유교의 이론 보완이나 유교의 비판 작업으로 읽힐 수도 있는데 그렇지 못한 이유는
성을 화음한 것은 마음을 평온하게 하여 정치의 도를 완성하려는 것입니다. (중략) 만약에 물에 물로만 조미한다면 누가 그것을 먹겠습니까? 금(琴)과 슬(瑟)의 모든 음을 한 가지 소리로만 한다면 누가 그것을 듣겠습니까? 동(同)의 불가함이 바로 이와 같습니다.”
2. 부부유별(夫婦有別) -“별(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