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여는 말 - 전근대 수도의 의의
수도란 한 나라를 대표 할 수 있는 중요한 도시이다. 과거 중국中國에서는 공간의 변천과 수도의 입지 변천에 따라 중국사의 큰 흐름이 집약되어 있다. 세오 다쓰히코 : 최재영 옮김 ,『장안은 어떻게 세계의 수도가 되었나』,황금가지,p76
그래서 중국의 수도는 주
송대의 서리와 같은 하급서기직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당시 사대부안에는 하급서기직은 포함되지 않았다고 하겠다.
한편 ‘왕제편‘에서는 “왕공사대부의 자손이라도 예의에 합하지 않으면 서인으로 편입되고 비록 서인의 자손이라도 학문을 쌓고 품행을 단정히 하여 예의를 합하면 경상사
중세사 시기구분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이러한 논의는 1956년 10월 과학원 역사연구소에서 주최한 ‘삼국의 사회경제 구성에 관한 토론회’ ‘조선로동당 제 3차 대회’가 사상․과학 산업 분야에서 제시한 ‘정확한’ 노선에 근거하여, 마르크스-레닌주의적 방법으로, 북한 역사학계에 존재
중국학계의 학자 마다 조금씩 주장하는 부분이 다르고 문제 삼는 부분에 차이가 심해 실질적으로 이것에 어려움을 느껴 그들의 동북공정 논리에 핵심을 살피고 그 맥을 짚어보며 중세사(고구려사)부분에 있어 그들의 논리적 모순점에 대하여 짚는 것으로 글에 초점을 맞추며 과연 이들이 동북공정 을
동양 사상에서는 궁극적인 경지를 이론이나 체계적으로 논술하기보다 그러한 경지에 도달할 수 있는 수양 방법을 중요한 과제로 삼고 있는 것이다.
중국에서 가장 대표적인 도덕적 수양론은 유학 사상에서 제시되고 있다. 송대에 발달된 성리학의 철학적인 이론도 결국 인간의 수양론을 뒷받침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