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철학의 성격
중국사상은 현실주의적이라고 할 수 있다. 형이상학적 사고(思考)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 형이상(形而上)의 세계를 현실의 실재세계에서 뚜렷하게 분별하는 관념철학으로서의 사고는 부족하다. 예컨대 유교사상과 노장(老莊)의 도가사상(道家思想)은 전통사상으로서 오랫동안 주
철학산책3공통) 1. 교재에 등장하는 중국과 한국의 철학자 12인 중 가장 선호하는 철학자 한 명을 선택하여 그 철학자의 중심사상을 정리(A4 1쪽 분량)한 후 자기 이익을 극대화하는 데 열을 올리는’ 이러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데 동양철학이, 또는 동양철학자의 어떠한 주장과 이론이 도움이
1. 중국철학에 있어 사상가의 비교우위를 판단하는 척도
중국철학은 서양 철학처럼 존재론, 인식론등의 형이상학적 사변철학으로 흐르지 않았다. 중국철학은 어떻게 하면 사회 질서를 바로 잡고 -특히 전 시대(주나라)를 거울삼아-요순 시대와 같은 태평성세를 이룰수 있는 가에 대해 논의하는 지극
중국철학 (中國哲學)
1. 설명
중국지역에서 중국인에 의하여 생성·발전된 사상. 유럽이나 인도의 사상과는 다른 오랜 발상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사상과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면서도 독자적인 발전을 거듭해 왔다.
2. 특색
중국사상의 특색으로는 다음과 같은 점을 들 수 있다. 첫째, 현실생활에
인도가 종교의 나라라고 한다면 중국은 동양철학사상의 본원지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흔히 생각하기를 중국 사상하면 먼저 고루하고 답답하며 현실과 동떨어져 있다고 여긴다. 그 깊이에 있어 감탄을 하면서도 쉽사리 받아들이지 않는 것도 이와 같은 생각 때문이다. 그러나 찬찬히 조심스럽게 이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