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명을 위한 지침의 성격을 띠고 있는데, 현대 사회에서도 적용가능하며 배울 것이 많은 이론으로 보인다.
Ⅱ. 시대적 배경
1. 중국혁명의 단초와 마르크스-레닌주의
중국혁명은 중국공산당의 입장에서는 사회주의 혁명과 그 사회주의 혁명을 가능하게 하는 교두보로써 신민주주의 혁명이라고 할
1. 들어가며
손문(孫文)은 중국국민혁명의 아버지이며, 신흥 중국 건설의 영웅으로서 명조(明朝)의 태종(太宗)보다도 더 존경을 받았고, 또 고성 공자와도 필적 할 정도로 존경을 받아왔다. 그리고 그가 제창한 삼민주의(三民主義)는 중국의 신 국가건설의 기본이념이며, 기본계획서인 동시에 중국국민
. 문화대혁명은 그 자체로 모택동을 주축으로 한 하나의 ‘이데올로기’이다. 단적으로 말하자면, 모택동의 사상, 행동, 말은 모두 ‘선’이며, 그에 반하는 모든 것은 ‘악하다’라는 신념체제라고 볼 수 있다. 중국의 억압받던 젊은 피는 모택동의 한마디에 충성했고, 뭉쳐진 그들은 강했다. 자신들이
혁명은 아직 성공하지 못했다. 동지 여러분, 분투노력하라!” 이 말은 암으로 쓰러진 손문이 동지들에게 남긴 최후의 애국적 비원의 절규였다. 30여 년간 중국 격동의 한복판에 서서 혁명을 지휘해온 손문은 최후의 순간까지도 혁명에의 불길을 숙이지 않는 진정한 중국의 혁명가였다. 당시 안으로는 군
문화를 지닌 중심이라는 뜻도 지니고 있다. 신주나 천조라고 부르는 것은 신의 나라, 하늘이 내린 나라라고 부르는 것. 이처럼 중국인들은 스스로 지상에서 가장 수준 높은 문명을 지닌 중심 국가라고 생각해 온 것이지요. 하늘 아래 자기 민족이 특별하다고 생각하는 일종의 중국판 선민의식(chosenn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