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사회과학 분야에서 훈련을 받은 사람들에게 철학은 생소하고 마치 새로운 언어를 대할 때와 같은 부담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자연과학 영역에서 순수과학이 응용과학의 발전에 중요한 토대가 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사회과학 역시 인문학적인 토대를 굳건히 할 때 질적인 발전의 가능성을
질서로 바꿀 것을 요구하는
새로운 전환기의등장
※19세기 중국의 상황
(아편전쟁 1840~1842)
아편 문제를 둘러싼 청나라와 영국과의 전쟁
중국 봉건사회의 붕괴 + 중국근대사의 시작을 알리는 사건
영토,주권,경제에 심각한 타격, 半식민지 상태로 전락
*태평천국운동발발(太平天國, 1851~1864)
철학경향을 대표하는 2세대 현대신유가이다. 그는 중국 최초의 체계적 철학사인 『중국철학사』를 썼으며 주자학의 관점과 개념을 서양의 신실재론의 입장에서 응용하여 자신의 철학세계를 구축하였다. 이러한 그의 전기철학은 ‘신리학’(새로운 성리학)이라 불린다. 새로운 철학에 대한 실험정신이
중국정치사상의 역사
20세기의 중국의 정치사상은 전통에 대한 논쟁으로 가득하였다. 옛 사상과 철학을 얼마만큼 保持하고 서양문화를 얼마만큼 채택할 것인가가 정치적 개혁에 관심을 가진 모든 사람의 관심사였다. 현대중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부터 중국공산주의운동사 자체를 다룬 책들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