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한시는 작가의 감동과 정서를 함축된 언어로 운율 있게 한자로 표현한 것이며 여기에는 선인들의 삶의 애환, 시대적 한탄, 사랑, 이별, 우정 등의 감정들이 농축되어 있으므로 한시에 대한 이해는 곧 우리 민족의 사상과 감정을 공감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된다. 한시는 우리 선조들의 정서를
정경을 잘 읊은 변새시(邊塞詩)의 작가로 알려져 있으나 그가 남긴 시의 수효는 181수에 달하는 만큼 ㄱ의 시세계는 생각보다 폭이 넓다.
‘변새시’의 대가로 알려진 그의 시에는 변방을 여행하거나 종군하면서 보고 겪은 감회와 풍경이 다양하게 반영되어 있고, 그 지역은 하남과 하북, 산서를 비
공자는 춘추 시대 말기에 생활했다. 이 시대는 중국의 고대 노에제가 붕괴되고 봉건제가 서서히 형성되어 가고 있던 역사적 시기이다. 당시 노예의 반란과 신흥지주계 급의 흥기는 노예제도에 치명적인 타격을 가했고, 따라서 예악이 붕괴되어 소멸할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역사적 대변
Ⅰ. 서론
1960년대는 해방직후의 이념적 혼란과 한국전쟁으로 인한 전란을 마무리 짓고 현대사의 새로운 장을 전개시키는 출발점이다. 또한 문학사적으로는 자유와 민주라는 새로운 시대정신을 구현하면서 문학 내적으로 의미 있는 변화가 이루어진 시기이다. 1960년대 문학의 의미 있는 변화로서, 문
감상문을 작성 - <이태준, 무서록(범우사, 2003)>
수필모음집 ’범우사’의 저자 이태준의 호는 상허(尙虛)이며, 강원도 철원 출생이다.
서울 휘문고를 거쳐 1924년 도일하여 동경에서 처녀작인 ‘오몽녀’를 집필하였으며, 이것이 ‘조선문단’에 입선이 되었다.
귀국 후에 ’조선중앙일보’, ‘개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