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 중국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도교의 중요성
수천 년의 중국 역사를 내려오면서 중국 문화를 지배하고 있는 세 가지 사상으로 유교와 불교, 그리고 도교를 떠올리기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이 세 가지 중에서 유가는 국가의 통치이념으로 자리했었고, 이에 비해 불교는 종교적 색채가
1982년에 수정한 중국 헌법 제36조 신앙의 자유에 관한 조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민은 종교 신앙의 자유가 있다. 어떤 국가 기관, 사회단체나 개인도 공민의 종교 신앙이나 종교 불신앙을 강제로 막을 수 없다. 종교를 믿는 자나 믿지 않는 자를 처벌할 수 없다. 국가는 정상적인 종교 활동을 보호
중국에 전해졌던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후한서(後漢書)』에는 “환제(桓帝, 146-167 재위)가 신 섬기기를 좋아하여 부도(부처)와 노자에게 제사를 지냈다.”고 전하고 있다. 불타(깨달은 자,)와 도교의 교조인 노자에게 함께 제를 올렸다는 기록은 중국 불교의 초기 형태를 알려 주어 흥미롭다. 동시에
중국이 국제규범이 규정하는 종교적 권리를 국내 법률을 통해 적절하게 보장하고 있는지 그렇지 못한지를 밝혀보고자 한다. 이같은 연구는 특히 중국에서 종교문제가 불교, 도교, 카톨릭과 프로테스탄티즘 등의 다양한 종교와 연관되어 있고, 티벳이나 신장지역의 분리독립 주장과 같은 정치적 움직임
중국은 나름의 국민성이 잘 표현된 그만의 독특한 놀이문화를 창조해왔다. 그들의 놀이문화에는 특유의 도교 사상이 녹아있으며, 매우 다채롭고 흥미로워서 그 영향이 우리나라와 일본 등에 큰 영향을 미칠 정도였다.
이렇게 수 천 년의 역사를 거쳐 거대한 대륙과 다양한 민족으로 구성된 중국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