➃ 미법 산수화풍
중국 북송 때의 문인화가인 미불, 미우인 부자가 창시한 화풍. 점을 여러 번 겹쳐 찍어서 형태를 표현하는 미점준을 사용하여 부드러운 곡선의 흙산이나 멀어 보이는 나무 등을 그린다. 특히 비온 뒤나 짙은 안개가 낀 습윤한 자연경관을 그릴 때 즐겨 사용하였다. 우리나라에서
중국으로부터 받아들인 성리학에 대한 수많은 선비들의 심도있는 연구는 한국 사상계의 독자적인 발전을 가능하게 했다. 원래 성리학은 송나라 때 신유학으로 일컬어지면서 크게 일어났던 것인데, 이것이 그 당시에 일어난 원인을 살펴보면 크게 두 가지로 꼽을 수 있다. 첫째는 안록산의 난 이후 수많
중국은 근대로의 이행을 시작하였고 외래 문화의 충격 속에서 사회 전반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겪게 되었다. 이 시기 상해가 새로운 상업 중심지로 떠오르면서 새로운 회화 시장의 형성을 촉진하였다. 상해에서 활동하던 대표적인 화가들을 ‘해파’ 라고 한다. 이들은 친근한 주제와 대담하고 강렬한
1.연구방법론
서양에 있어서 미학은 18세기에 이르러 비로소 철학의 일부문으로 확립되기는 하였으나, 미학과 일반 철학, 문예 이론과의 관계와의 구분이 상당히 명확하게 구분되었다. 그러나 중국 미학사상은 근대이전의 오랜 시기를 걸쳐 철학, 윤리학 특히 각 문예이론과 불가분의 관계로 함께
오랫동안 한국인을 지배해 온 사물관으로 과학과 상상의 중간지점인 유추적 발상양식을 들 수 있다. 과학적으로 있는 사실을 있는 그대로 분석하여 그것의 의미를 객관적으로 따지려는 과학적 관찰법으로 사물을 바라본 것도 아니며, 애당초 사실의 세계가 문제되지 않는 상상의 무대 위에 사물들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