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7대 고도의 하나인 개봉, 낙양이 있다.
- 개봉은 북송의 도읍지로서 크게 번성하였고, 수호지의 무대로도 유명하다.낙양은 기원전 770년부터
역대 9왕조가 도읍을 두었던 고도였으며, 예술의 도시였다.
- 낙양의 용문석굴은 동황의 막고굴, 대동의 운강석굴과 더불어 중국의 3대 석굴의 하나이다
비해 그 수법이 정교하지 못한 듯하다.
즉, 내부에는 여러 불상이 부조로 조각되어 있는데, 중앙의 본존불을 중심으로 제자들의 입상이, 비도 양쪽으로는 사천왕상이, 그 바깥쪽에는 금강역사가 놓여 있다. 본존불 위쪽으로는 10개의 감실이 있는데, 그 가운데 8개에 불상이 조각되어 있다.
3)특징
운강석굴이나 용문석굴과 같은 경우 불상이 왕과 그 주변사람들의 얼굴을 닮게 조각되기도 했다. 이러한 현상은 서양에서도 예외가 아니어서 르네상스 시대의 미술의 발달은 메디치가와 같은 강력한 후원자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보여진다. 반면 17-18세기가 되어가면서 미술은 점차 권력을 가진 사람들
돈황은 중국의 3대 석굴인 막고굴이 있는 곳으로 유명한 실크로드의 중요도시다. 돈황이 중국역사에 처음 등장하는 것은 한무제 때, 약 2천 3백 년 전 한반도에 한사군을 설치했던 그는 이서영에서 4군을 설치, 돈황을 중심으로 서역지방을 경영했다. 돈황은 타클라마칸 사막을 중심으로 한 서역으로 가
조형물을 말한다.
이 범주에는 당․탑․불상․불화․장식․지물 등이 포함될 수 있다.
본론에서 알아본 바와 같이 중국의 불교미술은 그 시대의 정치적, 사회적 상황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그 시대의 통치체제라든가 통치자의 통치성향, 주변국들과의 관계가 그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