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통문양이란?
우리나라의 전통문양은 우리민족의 미의식, 생활여건과 감성, 정신적인 가치를 반영하는 우리 자연, 역사, 종교의 바탕 위에서 형성되었다고 볼 수 있다. 우리 문양의 특징은 자연미로 집약될 수 있으며 소박하고 간결한 선의 율동미가 조형적으로 잘 조화가 되어 있다. 한 사회집단
문양으로 많이 사용되기도 했다.
복숭아 문양을 보면 장수(長壽)의 의미를 되새기며, 허 균, 『전통문양』, 대원사, 1995, p82
중국 송나라 때 구양수의 「삼다설(三多設)에 다음과 같은 내용이 나온다. “서왕모의 선도(仙挑)가 3천 년에 결실한다 하여 다수(多壽)로 해석된다. 예로부터 무릇 수도(壽
문양은 복잡성과 호화로움이 사라져 단순화되어 독특한 감각적 기질이 소박성과 길게 연결된다. 여기서 분명한 사실은 이 소박성이 문양전개와 사용에 있어서 삼국시대의 것에 못 미치고 있다는 사실이다.
Ⅱ. 한국전통문양의 개념
전통문양은 우리 민족의 집단적인 가치 감정이 통념에 의해 고
태평한 삶을 사는 팬더는 老子(노자)의 順其自然설(자연의 순리를 따르라..) 의 의미도 담겨져 있다.
"환환"(歡歡)은 올림픽 성화. 중국전통적인 불의 모양을 기초로 한 돈황 석굴 벽화의 화염 문양을 모티브로 하였다.
보다 빠르게 보다 강하게 보다 높이 라는 올림픽 정신을 함유하고 있다.
있어서도 매우 의도적인 구성 방법을 보여준다. 일본 전통 의상인 기모노의 색상은 주로 바탕과 문양 간에 강렬한 대비를 이루고 있으며, 다양하고 화려한 문양으로 장식되어 있다. 이러한 자연적인 것과 인위적인 것의 양면성은 전체적으로 절제된 색과 강조색을 확연히 구분하는 특징을 갖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