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서론
중국현대문학을 개론적으로 설명하기에 앞서 중국문학을 시대별로 분류해 보았다. 19세기 이전까지만 해도 중국인들은 중국이 세계문명사에서 유구한 역사와 찬란한 문화를 가진 위대한 민족의 국가임을 자부하여 왔다. 그러한 중국에게 처음으로 참담한 회한을 남기에 한 사건이 1840년에 발
문학원과 센다이 의학전문학교 수학
1909년 귀국 후 고향에서 교편을 잡음
1918년 ‘신청년’에 [광인일기]를 발표하여 등단
1921년 [아Q정전] 등 발표
1924년 저우쭤런과 어사사(語絲社)를 조직
1925년 청년문학자와 미명사(未名社)를 조직
1930년 ‘중국좌익작가연맹’발기인
1936년 상하이에서 병
1,『중국현대문학론』 제6강과 제8강 내용을 토대로, 30년대 ‘좌익작가연맹’에서 제기한 ‘문예 대중화’의 내용과 40년대 공산당의 ‘연안문예강화’ 내용을 비교하여, 그 차이점을 2500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35점)
1, 항전시기의 문학이념
정치적 탄압 강화에 따른 반 국민당 정서의 확산으로
좌익작가연맹 결성
1) 적과의 동침 : 1930년대 이르러 대립하고 있던 프롤레타리아 문학파와 루쉰은 일치단결하여 좌익작가연맹을 결성한다. 좌련의 강령에서 가장 강조되는 것은 제국주의적 자본주의에 대한 무산계급의 투쟁이었다.
2) 화해의 시도 : 1928년 당장수성위원회 문예관계 책임자였던 시아
문학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이 건국됨에 따라 중국문학은 새로운 시기를 맞았다. 1921년 창당 이래 국민당에 비해 줄곧 약세를 면하지 못하고 군사적으로 계속 압박당해 오던 공산당은 1946년 내전이 발발한 이후 예상을 깨고 단기간에 국민당 군대를 패퇴시켰다. 이에 따라 중국문학계에서 좌익문인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