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나타나 있다.
신유학사상은 천리(天理)와 인욕(人欲)의 대립적 이해에서 극단적 명교주의(明敎主義)를 주장하게 된다. 이런 명교주의가 여성에서 적용되었을 때 절개(節槪)를 그 무엇보다도 중요시 여기는 방향으로 나아갔으리라는 것은 짐작할 수 있는 일이다. 도학자 이천이 말한 바에 의
위한 것이고, 실패를 갖고 놀게 하는 것은 일의 수고로움과 근면함을 명백히 알게 하는데 있다고 설명 하였다.
음양론에 근거한 남녀 유별론은 남녀 차별을 정당화 하고 일반적인 관념으로 받아들이도록 교육되었다. 딸라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여성에게 교훈을 주고자 하는 『열녀전』류의
여성들은 입천장소리<>를 혀끝소리 <>나 그에 가깝게 발음함으로써 더욱 여성다운 맛을 보여주며 애교와 미적효과를 더해주고 있는데 이러한 추구가 바로 사회적 효과를 고려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사회언어학은 여러 가지 독립적인 변항들로 구성되며 여러 측면에서 고찰되어야 한다. 때
성욕 발설은 둘째이고 많은 남성들은 기녀와 구속받지 않는, 친구와 같은 관계를 갈망했다.
‧ 중국 고대의 성에 관한 기현상
1)전족 - 전족은 봉건사회가 여성들에게 성 억압을 행하는 중요한 표현 중의 하나였다. 그것은 성욕, 즉 남자들의 성적취향 만족과 매우 깊은 관계가 있었다. 모두 이것
? 남녀유별은 '남외여내(男外女內)'와 '남존여비(男尊女卑)'라는 양성(兩性) 관계로 구체화 되었다. 남외여내는 남녀간의 서로 다른 생활공간에 대한 규정이고 또 여성은 안(內)을 다스리고 남성은 밖(外)을 주관한다는 분업·분담의 의미였다. 남존여비의 이론은 음양론(陰陽論)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