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지막 탈고를 보지 못한 채, 마흔 여덟 살 되던 섣달 그믐날에 쓸쓸히 세상을 떠났다. 그의 구체적인 삶의 행적이나 소설 창작의 전 과정은 거의 알려져 있지 않지만, 그가 남긴 《홍루몽》은 중국 최고의 명작소설이 되어 오늘날 인구에 회자되고 있다.
2. 《홍루몽》의 개요
1) 작품개요
소설과는 여러 면에서 긴밀한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딱지본 대중소설들은 평범하고 보편적인 대중독자들을 대상으로 창작되고 유통되었기 때문에 작품 안에서 당대 대중들의 관심사 및 그들이 수용하고자 한 현실세계에 대한 모습을 살필 수 있다. 또한 대중들의 근대적 지향이 다양한 방식으
명제를 안고 출발한다. 그러므로 ‘시문학파’의 문학적 과제는 이데올로기문학이 지는 근본적 결함을 극복하고 한국어의 새로운 문학적 가능성을 개척하는 것이다. 이것은 동인의 구성과 성분 및 활동에서 구체화되고, 그들의 문학적 방향에서 확인된다.
그들의 문학적 방향은 순수 서정시의 추구,
명칭으로 굳어졌다. 물론 의미 연구의 영역에 따라 두 술어를 갈라 쓰려는 노력이 계속되어 왔으나, 역사적 연구이든 기술적 연구이든 언어의 의미를 연구하는 전 영역을 ‘semantics’라 통합하여 명명하는 것이 일반적인 추세이다.
다르메스테테 : 단어가 가지고 있는 의미 작용의 과학으로 이해하고
소설문학을 보면 김시습(金時習)이 지은 ‘금오신화(金鰲新話)’란 작품이 있다. ‘금오신화’는 한국 고소설의 출발을 보여주는 작품으로, 민중 사이에서 구전되던 설화, 고려의 패관문학, 가전 등의 서사적 전통 위에 ‘전등신화’의 영향을 받아 이루어졌다. 비록 한문으로 지어졌고, 명나라 구우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