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조되었고 불교 조각이 성행하였다. 중국미술에 있어 돈황의 석굴미술은 동서 문화 교류를 고찰하는 실마리를 던진다. 돈황의 석굴은 서역을 지나 돈황에 도착한 소조 미술을 중국 본토에 정착시키는 역할을 하였으며, 색의 농담에 의한 음영법이 서방에서 전래되어 중국회화계에 영향을 주었다.
일상의 자재도구 등을 분묘에 비치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분묘에 매장이 불가능한 것은 묘실의 벽에 그림으로 그렸다. 이처럼 고대 이집트에서는 분묘가 건축, 조각, 회화의 거의 모든 것을 독점하다시피 했으며, 그러한 의미에서 이집트 미술은 문자 그대로 사자를 위한 미술이라 할 수 있다.
석조여래상등이 유명하다. 명상에 잠긴 반가사유상은 중국북위의 영향을 받고는 있으나, 원만하고 부드러운 감각과 신비로운 미소는 신라 고유미의 절정이다. 또 고구려와 백제와는 달리 고신라 말기부터 불상 조각 외에도 임금이나 왕후의 무덤 주위에 둘러쌓은 돌과 십이지신상 등이 만들어 졌다.
많은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이러한 언어 상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가 다른 지역의 사람에게 제시할 수 있는, 우리만의 독특한 회화양식, 즉 ‘한국화가 무엇이다’라는 그 실체를 논리적․미학적으로 더구나 구체적 작품이라는 구체적인 창조를 통해서 제시하여야 하는 것이다.
미술도 없다. 100년에 걸친 국내의 평화와 번영 그리고 국외에 떨쳤던 위세 속에서 풍요로운 작품 활동이 가능하였다. 특히 현종 때 당시 불교 사원을 건축하고 꾸미는 데 사용되지 않은 나라의 온갖 부와 재능을 모두 현종의 궁전, 왕
그림 8. 당의 지도 표기 실, 시인, 화가, 연극, 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