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간의 삶과 윤리
1-1. 윤리의 개념과 필요성
*윤리의 개념
-동양적 의미
`윤(倫)`자는 무리, 또래, 혹은 질서 등을 의미
`리(理)`자는 `옥을 다듬다`에서 유래되어 이치, 이법, 도리를 의미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 곧 인간관계의 이치’
윤리란 사회적으로 승인된 행동을 할 것을 요구하는 암묵적
스마트폰중독 해결을 위한 대상을 전 국민으로 확대 필요
새로운 유형의 중독이 표출에 따른 선제적인 접근이 필요
스마트폰중독은 정신병리학적 치료가 필요한 질병이며 교정을 요하는 습관적 행동
스마트폰중독은 청소년만의 문제를 넘어서 모든 연령대의 문제로 전이되고 있기 때문에 정
디지털 치매
정의
스스로의 뇌를 사용하지 않고 무의식적으로 디지털 기기에 의존하면서 나타나는 기억력 감퇴 현상 . 즉 디지털 치매증후군이라고 함.
호발 연령
디지털 기기를 자주 사용하는 10대 후반에서부터 30대 초반까지의 젊은 연령층임.
원인
장기간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다 보면 뇌의
2. 게임중독 발생원인
(1) 게임 자체적 원인
1) 재미 : 자극성
- 일상생활에서는 접할 수 없는 경험과 판타지를 주인공이 되어 경험
- 가상공간에서는 강력한 파워맨으로 자신을 인식하며 성취욕구를 느낌
- 일회성이었던 게임들이 점차 진화하여 릴레이 식의 게임으로 변질되어 자연스럽게 중독을
스마트폰중독보건교육, 초/중/고등학생의 스마트폰중독에 대한 보건교육, 그린 PRECEDE-PROCEED 모형, 스마트폰중독 보건교육
Ⅰ. 서론
2017년 보건교육C형) 초/중/고등학생의 스마트폰중독에 대한 보건교육 -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