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화는 작가가 되기로 마음먹었고, 자신의 글 솜씨를 증명하기 위해 썼던 몇 작품이 베이징의 한 문학잡지 편집인의 눈에 띄어 인정을 받게 된다.
“1980년대 중국에서는 치과의사도 가난했고 작가도 가난했다. 그러나 치과의사는 고생하면서 가난했고 작가는 자유로우면서 가난했다. 나는 이를 뽑는
문학상 수상
2002년 중국 작가 최초로 제임스 조이스 기금 수여
2004년 미국 반스 앤 노블의 신인작가상 수상
프랑스 문학예술 훈장 수훈
2007년 「형제」
<한국인이 가장 열광한 대륙의 작가 위화와의 화상 대화>
2.위화의 작품세계
작가 위화는 중국의 문혁을 경험하고 상
중국 현대사 속에서, 그저 평범한 한 인간이 묵묵히 '살아가는 모습'을 그려낸 이 작품은 프랑스, 이탈리아, 미국, 독일에서 출판되어 문학 독자들에게 호평받았고, 장이모 감독에 의해 영화화되어 1994년 칸느 영화제 그랑프리를 수상하기도 하였다. 1996년 장편 「허삼관매혈기(許三觀 賣血記)」
중국 현대사를 배경으로, 한 인간이 걸어가는 생의 역정을 그려낸 이 작품은 장이모 감독에 의해 영화화(국내에서는 〈인생〉이라는 제목으로 상영)되어 칸 영화제 그랑프리를 수상하는 등 세계적으로 ‘위화 현상’을 일으키는 일련의 기폭제가 됐다. 이후 4년 만에 발표한 장편 《허삼관매혈기(許三
작품은 ‘손광림’이라는 주인공의 유년․청소년기의 기억의 파편들을 네 장씩 네 가지 사건들을 중심으로, 열여섯 개의 독립된, 그러나 하나의 흐름으로 관통될 수 있는 일화들로 모아 놓았다. 이러한 구성에 대하여 역자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재구성하는 것이 의미를 드러내는 데 한결 적합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