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산권 사상의 흐름] (경기도:천지, 1993), p.79에서 재인용.
라고 표기돼있는 부분도 있다. 이것만 봐도 중세사회가 인간의 소유권에 대해 얼마나 부정적이었을지 짐작할 수 있다.
그러나 자기 부정을 외치던 교회는 오래지 않아 거대한 세속적 권력으로 부상했으며 막대한 토지와 부를 소유하게 되었
재산권은 크게 저작권과 산업재산권으로 분류하며, 산업재산권 안에 특허권, 상표권, 의장권, 실용신안권, 영업비밀 등이 포함된다.
지적재산권이 법적으로 인정되기 시작한 것은 17세기 무렵이다. 물론 그 이전에도 법적인 의미가 아닌 도덕적인 의미에서의 저작권 개념은 존재하였다. 즉 중세시대까
중세에는 주로 글을 쓰는 사람들이 수도원에서 기록을 하는 수사였는데, 이들은 개인적 재산권을 부인하였다. 또한 이 시기의 글이란 고전인 경우가 많아 베끼는 권리에 대한 분쟁도 거의 없었다. "베낀다는 것(copying)"이 지금과 같은 부정적 개념을 내포하지 않았었고 오히려 하나의 목표였다는 것이다
재산권 문제에서도 여성의 권리를 보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슬람은 기능과 업무에서 남성과 여성의 유별을 강조하고 있다. 즉, 남성에게는 경제적 부양 의무가, 여성에게는 자녀 교육과 가정을 보존하는 의무가 주어져 있다고 가르치고 있다. 이에 따라 남성과 여성의 권리는 동등하나 각각의 역할과
고대 사회에서 시민이란, 특히 고대 그리스와 로마에서, 도시국가의 정치적 결정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와 자격을 가진 사람들을 한다. 시민은 폴리스라는 공적인 공동체의 일원으로 인식되었다. 시민은 추첨이나 선거를 통해 공직에 임명되거나, 민회나 원로원과 같은 정치기구에 참여해, 국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