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진휼과 진대사업
진휼 및 진대는 삼국시대 이후 실시되어 온 구제사업으로 양곡을 주로하고 그 외에는 장, 미역, 염, 소채 및 면포를 급여하는 것이다. 진휼은 빈민 또는 재민에 미곡을 무상으로 급여하는 것이고 진대는 곤란에 처한 백성에게 미곡을 대출하여 후일에 환납케하는 것이다. 진휼사업
중종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는 것과, 모두 한번 이상 조광조와의 대립상을 그리고 있다는 것이다.
학교에서 조광조의 개혁정치를 배울 때 다루지 않았던 소격서 혁파 논쟁을 이 두 사극에서는 모두 다루고 있다는 점에 호기심이 일어 주제를 선정하고 자료를 찾게 되었다. 그리고 처음에는 대수롭
중종대의 것도 세종대의 것을 따랐다고 했으나 중종대의 누기 부분에는 파수호 한 개가 없었다. 세종대 자격루는 파수호의 위치에 따라 전체적인 누기의 모양을 여러 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는데, 첫 번째는 큰 파수호와 나란히 2개를 상정하여 2쌍씩 내려오는 2단식 누기 배치이고 신라시대 물시계 복
중종대 화단의 동향은 물론, 당시 호남회화가 전대의 전통을 고수했고 사화를 피한 낙향으로 형성되었음을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그의 생활상이나 전통성을 지닌 화풍의 경향은 서로 직접적인 회화의 교섭은 없었지만 다음의 윤두서와도 일맥상통하는 것이다.
3. 공제 윤두서(恭齋 尹斗緖)
시, 서, 화
중종대 고응척, 선조대 정철과 권호문
→ 선조대 이전으로 사설시조 발생 시기를 앞당김
‘명종조발생설’
사설시조 창작에 있어서 양반층의 참여를 인정했다는 점이 주목할 점
단, 사설시조 작자층의 주류가 평민 중서층 가객들이라고 하는 것에는 변화 없음
[결함]
사설시조는 거의 대부분이 무명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