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한복의 기본 형태
우리 민족의 모체는 석기시대에 동북지방으로부터 이동해 와 한반도에 뿌리를 내린 몽골로이도이며 알타이계로, 복식 또한 알타이계 복식권에 속한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우리의 기본적인 복식 구조는 고조선 이래 수차에 걸친 외세의 압력, 침입 등으로 다른 나라의 새
중치막, 소창의, 학창의, 그리고 소매가 짧거나 없는 답호, 전복 등이 있다. 의복개혁 이후에는 두루마기가 널리 착용되었다. 남자의 기본복식으로는 저고리와 바지, 버선이 있고, 저고리 위에 배자를 덧입기도 하였다. 활동성이나 보온성을 높이기 위해 저고리 안 팔꿈치 아래로 토시를, 바지 위에는 무
중치막에 도포 받쳐 흑사(黑絲) 띠를 흉중에 눌러 매고 육분 당혜 끌면서
“나귀를 붙들어라.”
-이몽룡이 단오날 날씨가 화난하여 풍물을 구경하고자 집을 나서는 채비를 하는 장면이다. 이 장면 바로 앞의 장면에서부터 방자가 몽룡이가 탈 말을 준비하는 모습이 묘사되는데 굉장히 호사스럽고 화려
중치막에 도포 받쳐 흑사(黑絲) 띠를 흉중에 눌러 매고 육분 당혜 끌면서
“나귀를 붙들어라.”
-이몽룡이 단오날 날씨가 화난하여 풍물을 구경하고자 집을 나서는 채비를 하는 장면이다. 이 장면 바로 앞의 장면에서부터 방자가 몽룡이가 탈 말을 준비하는 모습이 묘사되는데 굉장히 호사스럽고 화려
깃만 남은 베 중치막을 열두 도막 이은 술띠로 시장찮게 눌러 매고, 헐고 헌 고의 적삼에 살점이 울긋불긋. 목만 남은 길버선에 짚대님이 별자로다. 구멍 뚫린 나막신을 두 발에 잘잘 끌고, 똑 얻어 올 걸로 큼직한 오쟁이를 평양 가는 어떤 이 모양으로 관(髖) 뼈 위에 짊어지고 벌벌 떨며 지나갈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