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의 전통을 자랑하고 있는 韓民族이 異民族인 료·금과 對決하고 있던 긴박에 처하여 있었다. 그리하여 그 會社를 바로 하고자 하는, 現實的인데 뜻을 두기도 하였다. 그러한 朱子의 性理學 속에는 「尊皇攘夷」를 大義名分으로 하는 孔子의 春秋大義精神이 깃들어 있는 民族主義的 要素가
문제를 표면에 등장 시켰다는 것이다. 둘째, 소련식 발전주의에 대한 대안을 제시 한 것이다. 이것은 다른 지역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다.
아리프 딜릭은 문혁이 중화인민공화국의 미래에 대한 이데올로기적 문제에 있었다고 본다. 또한 문혁은 사회주의적 인간의 형성을 위한 일종의 문화적 변혁을
측면을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이 모색될 수 있을 것이다. 한민족은 반만년 역사를 이어 오는 과정에서 민족의 주체성을 잃지 않고 독자의 민족문화를 유지·발전시켜 왔다. 이는 그동안 한민족이 반만년의 역사 속에 민족 고유의 사상을 바탕으로 외래사상을 한국화하는 데 성공한 것을 의미한다.
사상적 배경으로 작용했던 중화주의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Ⅱ. 북벌론 출현의 시대적 배경
1. 정치적 배경
1) 병자호란 이후의 정치상황
17세기에 중국은 명․청의 왕조 교체가 있었고 일본 역시 정권의 교체가 이뤄지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조선의 지배층이 당면했던 문제점
우리의 주의를 끄는 것은 그의 과학적 세계관이다. 그는 하늘은 둥글고, 지구는 네모지고 움직이지도 않으며 세계의 중심이라는 왜곡된 종래의 세계관을 부정하고 지구는 둥글며 자전하며 지구상에는 중국 이외의 무수히 많은 나라가 분포되어 있다는 사실을 올바로 인식하였다. 이것은 중화사대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