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의 생애 - 宮坂宥勝, 안양규 역 (불교시대사, 1992)
종교라는 것은 사람들의 많은 소망을 받아들여 충족시키기 위한 것이라 생각하고 있다. 종교, 철학, 그리고 그에 관련된 많은 위인들이 한 시대를 풍미하게 되는 건 그 시대가 사회적으로 혼란하고 많은 사람들의 원망과 소망이 넘쳐나는 때
즐거움을 느낄 뿐만 아니라 동요는 영유아들의 바른 성장을 돕는 문학으로서의 존재가치를 가진다. 또한 영유아들에게 예술성과 도덕적 윤리의식의 세계를 경험시켜 어린이 정신세계의 기반을 마련해 준다. 그러므로 동요가 지니는 인간형성에의 공헌은 다른 문학의 지적 시발과는 달리 유아의 정서
즐거움, 정치적 패배와 회귀의지, 유교적인 생활과 이념, 명승지와 유적지의 기행, 역사와 古實을 통한 회고의 정을 주로 읊고 있다.
1. 강호생활의 즐거움
양반 사대부들은 이기철학에 심취되어 모든 인사, 접물에 도를 기본으로 하여 왕도정치를 추구하였고 정치에서 이루지 못한 유교적 이상을
계보학, 윤리적 계보학 중에서 처음 2가지만을 다루기로 한다. 윤리적 계보학은 그의 저서를 기준으로 했을 떄 『성의 역사』 2권부터라고 볼 수 있는데, 2권과 3권은 그가 사망하기 직전에 출간되었고 4권은 완성되지 못한 채 그의 사후에 발행되었다. 그러므로 윤리적 차원의 주제를 효과적으로 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