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의 시기가 중산층의 시기였다면, 1990년 이후의 탈산업화의 시대이자 액체근대의 시기는 중산층이 없는 서비스 산업의 80%의 박봉의 노동자들과 정보 산업의 20%의 고급 노동자들로 구성된 양극화의 시기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자본 즉 기업은 국가 혹은 국경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움직이며
실재 -미르체아 엘리아데, 7장. 사회의 “마음 구성” -에반스-프리차드, 8장. 문화체계로서의 종교 -클리퍼드 기어츠 9장. 결론으로 되어 있다.이 장에서는 다니엘 팰스의 <종교에 대한 여덟 가지 이론들>(한국기독교연구소, 2013)을 읽고 3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특징과 한계를 비교하기로 하자.
지그문트와 신피요트리의 이야기가 전해진다. 위의 책.
이러한 자료들에 따르면, 중세인의 소우주와 대우주 인식의 경계는 분명하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즉, 초월적인 세계를 인정하되 그것이 일생생활의 삶 속에서, 확고한 경계 없이 공존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렇기에 사람이 기이한 형상의 괴물
소비는 일상적인 사회적 삶을 구성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소비가 근래에 들어 급속히 사회이론가들의 지대한 관심 영역으로 부상하게 된 것은 그 같은 사실을 증명한다. 전통적으로 소비는 사회이론가들의 주요 관심사가 아니었다. 하지만 최근 수 십년 사이에 이론적 논의가 가장 빠르게 진
근대 초의 서구 계몽주의자들 가운데 이러한 인물들을 발견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뿐만 아니라 19세기 중엽경에는 폴란드와 러시아에서 인텔리겐챠(intelligentsia)라는 단어와 이 단어로 지칭된 사회집단이 출현하였다(Gella, 1988: 15이하). 그렇지만 지식인 집단에 관한 본격적인 이론적 논의는 드레퓌스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