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망의 주체가 개인이라는 차원을 넘어서 욕망이 타자와 어떻게 관계를 맺는지에 대한 새로운 탐구가 이루어졌다. 욕망과 타자에 대한 새로운 관심의 중심에는 자크 라캉(Jacques Lacan)과 르네 지라르(Rene Girard)가 서있다. 이 두 사람은 욕망을 구성하는 주체가 자기 자신이 아니라는 점에 동의했다.
옷에서 냄새가 난다. 이불에서도 냄새가 난다. 방에서도 냄새가 난다. 몸에서도 냄새가 난다. 온 집 안에서 냄새가 난다. 온 세상에서 냄새가 난다. 모든 종말에는 냄새가 난다.(278p)
이런 ‘아니게 되는’ 과정은 「저만치 떨어져 피어 있네」에서 ‘*’들의 나열로 나눈 부분들을 보면 선명하게 드
1. 로라 멀비의 ‘영화관객론’ (Film Spectatorship)
조나단 슈뢰더(Jonathan Schroeder)는 ‘영화는 남성적 응시의 도구로서 여성, 좋은 삶, 성적 환상 등을 남성적 관점에서 표현한다.’고 했다. 이 같은 개념은 페미니스트 영화 이론가 로라 멀비의 ‘시각적 즐거움과 서술적 영화’라는 글에서 유래한다. 로라
1. 내가 생각하는 문화의 정의
1)문화에 대한 전문가의 정의
문화라는 것에 대해서 여러 가지 학자들은 각각의 다양한 정의, 의견을 제시한다. 어떤 이는 문화라는 것은 지식이나 예술, 신앙과 도덕, 풍속 등의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인간이 획득하게 되는 모든 습관이나 능력들의 총체라고 표현했다.
Ⅱ 작가 소개 및 작품 소개
1. 아베 코보 安部公房 (1924-1993)
본명은 아베 기미후사이다. 도쿄에서 태어난 이듬해부터 중학교를 마칠 때까지 만주에서 살았으며, 의사였던 아버지의 뒤를 잇기 위해 도쿄대학 의학부에 들어갔으나, 의학에 흥미를 느끼지 못한 채 졸업했다고 한다. 주인공 니키 준페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