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향촌지배세력
향약은 사족들의 향촌민에 대한 법률적 · 신분적 · 경제적 지배기구이다. 따라서 향약적 지배질서를 관철시키는 관건은 사족들의 향촌에 대한 지배력 여하에 달려 있다. 이를 위해서 재지사족들은 鄕會를 중심으로 그들 조직을 형성하였다. 그러므로 당시 사족들의 향촌지배의 모
, 지역이동이란 流民化 즉, 귀족들의 자기항쟁에 기인한 통치기강의 문란과 토지의 집중화에 기인한 것으로 많은 수의 인구가 경주에서 지방으로 이동하였다. 그리고 수직이동이란 권력 다툼이 전란으로 일어난 경우 미천한 계층에 있었던 자들이 군대에 들어가 전공을 세움으로써 상향이동하
지방세력이나 진골 귀족의 견제로 정치적 뜻을 펼 수 없었던 6두품 세력과도 연결되어 점차 발전되어 갔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선종이 등장한 배경과 수용과정을 살펴보고, 이러한 선종 사상의 특성이 하대 사회의 변혁과 연계하여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Ⅱ. 선종의 등장
지방정부가 주민 중심 또는 봉사 중심의 고객 지향적 치안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을 수 없다. 이제는 단속과 처벌 위주에서 벗어나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문제 해결자로서 안전한 삶의 질을 보장하기 위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관리 전략으로 경찰 조직 문화를 혁신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러
II-1. 신라말기(후삼국 시대)의 왕건, 견훤, 궁예
1. 궁예
정치적 감각: 구고구려계 지방세력을 자신의 영향권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옛날에 신라가 당에 청병하여 고구려를 멸망시켰기 때문에 평양 옛 서울이 황폐해져서 풀만 무성하니 내가 반드시 그 원수를 갚으리라.”고 말하는 등 고구려 부흥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