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론들이 미디어에 의해 매개되어 일반인에게까지 전달되었다. 이 과정에서 미디어는 자체적으로 지배적인 담론을 이끌어가며, 때로는 담론을 생산해내기도 하면서 우리에게 문제인식의 틀을 제공해 주었다. 언제부터인가 우리가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이야기 할 때 ‘불쌍한 우리의 할머니’ 라
지배적 담 론과 지식에 대한 분석은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철학적 맥락속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 다.
Ⅱ . 근대교육과정과 교육과정의 재개념주의적 접근
1. 교육과정 이론의 동향
(1) 학문으로서의 교육과정의 탐구 영역은 교육학 내에서 독립성과 자율성을 유지해왔으나 지난 반세기 동
담론들에 대한 주의가 요구되었다. 1960~70년대에는 남미를 중심으로 한 종속이론에 대한 주의가 요구되었으며, 80년대 이후에는 문화제국주의라는 담론에 대한 주의가 요구되었다. 1990년대 들어서는 그동안의 정치적․경제적․문화적 상황 변화를 세계화(Globalization) 개념으로 정의하면서, 세계문
담론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우리가 지금까지 가지고 있던 동양이라는 개념(신비함, 정신적, 명상적, 비합리적)과 서양(합리적, 이성적, 과학적 논리적)이라는 개념이 지배적인 담론으로서 서양이 날조하고 조작한 개념으로서 합리적이고, 진보적이며, 우월한(?) 서양의 열등한 동양을 지배하는
담론이 지배적이던 당대 식민지 사회에서 ‘모더니티’의 온전한 한 부분으로 수렴될 수 있었을지는 의문이다. 일례로 나혜석과 같은 급진주의 신여성들이 사회적으로 거센 비판을 받게 되면서 그 후 남성에 저항적인 여성 해방의식이 희미해져 갔고, 당대 신여성 관련 담론은 일관적으로 남성 중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