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성격을 이끌어낼 수도 있다. 또 곰을 조상으로 하는 설화는 어떤 특정의 문화권 내에서만 발견된다. 이런 이야기는 전자의 처지에서 그 문화권 내에 존재하는 집단들의 문화적 접촉 내지는 문화의 관련 양상을 구명하는 데 이용될 수 있다.
그렇지만 어떤 입장을 취하든, 한
관료집단이 지배집단인가 아니면 지배층의 도구인가 하는 문제는 여러 학자들의 견해에 따라서 각기 다르다. 따라서 몇몇 학자들의 이론을 분석한 후에 이 문제의 결론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1) Marx의 관료제
사회는 생산수단의 소유관계에 따라서 계급으로 나누어진다. 생산력과 생산관계(계급)
지배집단의 일상적인 삶의 경험 속에 지배 이데올로기를 거부하고 극복할 수 있는 잠재적인 힘이 있다고 본다. 저항이론의 종요한 공헌은 재생산의 메커니즘이 결코 일방적인 것도 아니고, 완전한 것도 아니며, 언제나 그 안에 반대의 요소를 내포하고 있는 사실을 통찰해냈다는 것이다. 저항이론은 계
지배하는 세상에서의 진실학살이란 ‘말살’ 혹은 ‘절명’을 뜻하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새로운 질서와 문화의 창조를 의미하기도 한다. 역사적으로 볼 때 많은 집단들은 기존 문화를 자신들의 뜻에 맞게 변화시키기 위해 ‘말살’, 곧 학살을 자행해왔다. 이를 통해 한 사회의 지배집단으로
지배집단이 다른 집단을 지배하기 위한 수단으로 기능하기도 한다. 일종의 지배 이데올로기로서 기능 하기도 하는 것이다.
지배집단과 피지배집단은 자신의 이데올로기가 더 많은 사람들에게 확산되도록 하기 위해 서로 갈등하고 투쟁하는데, 이것을 '이데올로기투쟁'이라고 할 수 있다. 지배집단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