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성사, 1989, 343면
라는 평가를 받을 정도로 문학사에 자신의 뚜렷한 족적을 남긴 작가 최인훈은 『광장』을 여러 차례 개작하였고 그때마다 내용이나 문체에 수정을 가하였다. 이는 그가 『광장』에 깊은 애착을 갖고 있음을 반증하는 것이며 여러 가지 요인들이 작용했을 것으로 보인다. 최인훈은 그
(2) 시인에서 영화감독으로.
2000년 말, 그가 2002년 영화 <결혼은 미친 짓이다>로 성공한 후 전업 영화감독으로 나서기 직전에 발표했던 시집 <천일馬화>에는 이런 시가 나온다. <하루아침에 주사파는 서태지를 따라 부르는 래퍼가 되고, NLPDR은 방송국 PD가 된다./ 난 민중도 싫고 대중도 싫다. 은
신경숙 문학의 특징
1.에세이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신경숙은 소설가인 자신이 직접 화자 겸 주인공으로 등장, 소설을 집필하면서 부딪힌 괴로움과 그 과정을 이야기 해준다.
이렇게 하면 작가는 소설속의 인물과 상황을 변호하거나 그것들을 감상적인 시선으로 바라봄으로써 소설의 장르적
포스트모더니즘의 논의가 지닌 문제점은 첫째로 지나치게 극단적인 관점인데 이는 무조건적으로 거부하는 태도와 맹목적으로 신봉하는 태도로 나눌 수 있다. 본질적인 면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은 20세기 후반을 특징짓는 일종의 시대정신에 해당되며 우리 삶의 일부를 구성하고 있다. 그렇기에 포스트
1. 발췌요약
1) 나는 아가톤과 소크라테스님, 알키비아데스, 그리고 그때 함께 식사하였던 다른 여러 사람들의 모임에서 무슨 이야기가 오고 갔는지, 특히 사랑에 대해 어떤 이야기가 오고 갔는지 알고 싶으니까 말일세.
2) 아리스토테모스라 불리는 그 사람은 쿠타테나이에우스 구민으로서 키는 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