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시할 수 없지만 환유의 지시전이는 특정 개체에서 특정 개체로 일어남으로 특정 개체가 지시대상이 될 수 있다. 이와 같이 의인화가 어떤 개체를 인간으로 이해하는 작용이라면 환유는 어떤 개체를 통해서 다른 개체를 지시하는 작용이라고 정리할 수 있다.
4. 개념적 환유 정의
Lakoff과Johnson은 환
대상의 현존, 그리고 기호와 대상 사이의 연계성을 믿는 이상주의적 가정위에 세워진 것인데, 탈구조주의는 바로 구조주의의 그러한 낙관주의적/ 이상주의적 가정에 회의를 표명하고 구조주의가 제시하는 안정을 뿌리째 뒤흔들면서 시작된다. 구조주의의 특성 중 하나가 지시기호 signifier 와 지시대상
지시 관형사
: 대상을 가리켜 보이는 역할
: 인칭대명사의 제 3인칭과 대응체계를 이루고 있다.
(가) ① 이, 그, 저, 요, 고, 조, 이런, 그런, 저런, 다른 – 정해진 지시대상
② 어느, 무슨, 웬 – 의문이나 부정(不定)
(나) ① 귀(貴) 학생, 본(本) 행사, 동(同) 대학원, 현(現) 대통령 – 정(定)적
지시대상 또는 기의가 되는 것이다. 즉 한 기표는 다른 기표의 존재에 의해서만 의미를 갖게 되는 것이다. 최근 들어 광고와 제품의 관계는 제품이 광고에 의하여 단순히 재현되는 것이 아니라 실행화 되고 있다. 오두범, <포스트모더니즘과 텔레비전광고>, 한국광고학회(1996), 189p
광고는 그 시대 삶
4. 일상생활에 쓰는 제주사투리들 (어휘 중심)
기후와 때에 대한 사투리
그저끼 : 그저께
그지게 초냑 : 그저께 저녁
뉠 모리 : 내일 모레
숭년 : 흉년
아척 : 아침
언처냑 : 엊저녁
요소시 : 요사이
저슬 : 겨울
사람들에 대한 사투리
할으방,할망 : 할아버지,할머니
아방,어멍 : 아버지, 어머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