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사르뜨르는 지식인의 모순은 개인의 모순이 아니라 사회의 모순이고, 따라서 지식인의 자기 반성을 통해 사회 전체에 걸쳐 인간을 해방하는 휴머니즘이 구현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는 이와 같은 생각을 어떻게 서술하고 있는가? (Ⅲ. 지식인의 역할)
지식인의 모순으로 인해 모든 사람이 객관
Ⅱ. 자유주의 vs 신좌파의 등장과 지식인의 분화
(1) 1980년대 초 사상해방
ⅰ. 신 계몽주의
⟶ 계몽을 통한 자본주의의 근대성 수용과 밀실 지식인이 아닌 정신의 공공성을 가진 지식인들의 선도적 역할 강조.
ⅱ. 휴머니즘적 마르크시즘
⟶ 정치체제유지와 함께 이루어지는 경
◘ 유아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논란
1. 유아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논란 (전문직의 특성에 입각)
※ 준전문가로 보는 견해
‣ Howsam(1976) 학자의 관점 - “유아교사는 준전문가 이다.”
① 낮은 사회적 지위 ② 짧은 훈련기간 ③ 사회적으로 인정받지 못함
④ 이론적․전문적 지식 및 기술 부
제 6장 지식과 권력 - 프랑스 후기 구조주의자들
미국과는 상대적으로 프랑스에서는 대학지식인들과 공공지식인들 사이에 분리가 분명하지 않았다. 미국의 관습과 반대로 공공지식인은 학문과 당파심을 구분하려 하지 않았고 지식,정치, 윤리를 해체하려 하지도 않았다. 프랑스의 인간학은 직접적으
해방을 주장하며 자본주의 체제를 붕괴시키고자 함으로써 냉전시대가 개막되었다. 전쟁 후 미국의 영향력이 아시아에 퍼지면서 일본과 대립하게 된다. 전쟁이 시작하면서 일본도 역시 아시아의 점령을 진행해 가고 있었기 때문이다. 실제로 독일령이었던 중국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그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