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과 더불어, 급격한 도시화의 전개에 따른 특수성을 단면적으로 드러내는 모더니즘 문학이 등장하게 된다. 그 외에도 역사소설, 가족소설, 농민소설, 지식인소설, 도시소설 등의 세부적 유형이 뚜렷한 외연성과 내포성을 지니게 되었다. 이처럼 1930년대에는 여러 소설 유형이 등장하여 나름의 골격
소설 작품에 지식인을 주인공으로 한 작품이 양적으로 증가하게 된다. 이 지식인소설들은 지식인의 갈등을 시대적 문제로 인식하고 식민지 현실 속에서의 지식인의 문제를 보여준다. 또한 이시대의 지식인들이 얼마나 무기력한 존재들 이였나를 지적하며 제도적 모순까지 밝히고 있다. 본고에서는 193
-전기(傳奇)소설을 통한 지식인의 비극적 세계 인식의 표출-
이번 토론을 준비하는 과정에 있어서 조원 모두의 의견을 반영하였음을 밝히는 바이다. 가장 먼저 한국문학사에서 초기소설의 성립문제에 대해서 밝히며 최초의 소설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의견을 개진시킬 것이다. 또한 김시습의 이중
국민적으로 확대되고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에 대해 조명한 작가의 작품이 등장하게 되는데 그것이 나스메 소세키의 「나는 고양이로소이다」이다. 나스메소세키는 문명 비평적 성격과 근대 일본인의 에코의 문제, 지식인 계층과 졸부의 대립에서 보이는 인간관에 대해서 서술하기 시작한다.
소설 중 광복 이전의 소설, 「비오는 길, 무성격자, 역설, 폐어인, 심문, 장삼이사」의 인물의 유형을 통해 '지식인'(현실 도피적 지식인)의 성격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2. 최명익의 생애
최명익은 1903년 육남매 중 셋째로 출생하였다. 최명익의 아버지는 평양과 인천 사이를 배로 왕래하면서 산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