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층의 동향은 다음과 같다.
1.문인지식층의 분류.
이우성은 문인지식층의 동향을 그들의 처지. 사상. 성격에 따라 분류해 놓았다.
①신준,오생: 정중부의 난 초에 진작 도피하여 중이 되어서 명산을 두루 방랑하거나 한곳에 안주하면서 세상을 보냈다.
②권돈례: 정중부의 난 초에 멀리 피신했
남양교회의 박정렬
→ 비자를 속량하여서 수양녀처럼 지낸 일이 있음
범내 감리교회의 이연철
→ 노비 다섯 사람의 노비문서를 불사르며 가족을 열 명이나
속량하며 자유롭게 살면서 주를 믿으라고 함
1898년 이미 장연 교회는 한국교회에서는 유래 없이 외국인 선교사를 요청하면서 그들 사업
1. 시대상황
-‘이자겸의 난(1126)’, ‘묘청의 난(1135)’, ‘무신의 난(1170)’
⇒약 50년 사이에 반란이 거듭됨
-고려를 전기와 후기로 나누는 데의 기준이 되는 것으로 무신정권의 성립을 들 수 있음
⇒조선 초기 역사가들은 이 무신정권을 기준으로 전기는 매우 긍정적으로 서술하였으
Ⅰ. 한국근현대사와 운요호사건
1875년(고종 12년)에 일본의 군함 운요호가 경기만에 불법으로 침입함으로써 일어난, 강화 수비군과 일본군과의 충돌 사건. 강화도 사건이라고도 한다. 조선이 쇄국 정책을 굳게 지키자 일본은 무력으로라도 문호를 열게 하려고, 계획적으로 군함을 보내어 먹을 물을 구
몽고제국의 형성과 유목민족 국가의 특성
-원(元)대 지식층과 문학
차례
Ⅰ. 들어가는 말
Ⅱ. 원(元)나라-몽골족의 왕국
Ⅲ. 원나라의 대표적인 유학자들
Ⅳ. 산곡(散曲)과 잡극(雜劇)
Ⅴ. 맺음말
Ⅰ. 들어가는 말
원(元)이란 몽고족이 세운 나라로 유목민족이다. 무력으로 천하를 제패는 하였으나, 예악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