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맹자(孟子 : B.C. 372-289)의 생애
“맹가(孟軻)는 추(鄒)나라 사람으로, 공자의 손자인 자사(子思 : B.C. 483-403)의 제자에게서 학업을 전수받았다. 도(道)에 통달하게 되자, 제(濟)나라 선왕(宣王)에게 유세하여 그를 섬기고자 했으나, 선왕이 그를 등용하지 않았다. 양(梁)나라에 갔을 때에도 혜왕(惠王)은
Ⅰ. 개요
검도라 하면 일본의 격검술을 먼저 연상하는 이들이 많다. 이는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검도의 형식을 일제시대를 거치면서 대부분 소실하였기에 첫 번째 원인이 있고, 일본의 격검술이 우리나라에 대한검도회란 명칭으로 1948년(제1공화국)이후 많은 활동을 하였으며, 상대적으로 우리 고유의
전국시대에 배출된 제자백가 제자백가[諸子百家] : 제자란 여러 학자들이란 뜻이고, 백가란 수많은 학파들을 의미한다. 곧 수많은 학파와 학자들이 자유롭게 자신의 사상과 학문을 펼쳤던 것을 나타낸다.
의 한 사람.
공자의 유교사상을 공자의 손자인 자사의 문하생에게서 배움.
어머니는 현모로 알려
1. 서론
정서는 정서연구의 방법론에 따라 각각 다르게 정의된다. 정서에 관한 해부학적, 생리학적 연구결과들(Henry, 1986; Panksepp, 1982 등)은 정서현상이 뇌의 특정부위의 호르몬이나 자율신경계의 작용과 관련되어 있음을 밝히고 있다. 정서의 신경생리학적 정서연구의 반대편 끝에는 인류학적 정서연
-독후감-
맹자가 말하는 마음은 도덕심 즉 도덕적 가치와 시비를 판단하는 의식을 갖춘 마음이다. 당신의 아이폰에 시리가 내장돼 있듯이 도둑은 마음에서 따로 떼어낼 수 없는 그 무엇이다. 그러므로 궁병이나 의혹에 빠져 있다면 당신의 마음으로 해야 할 일은 외부에서 뭔가를 구하는 것이 아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