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지학
子曰(자왈),
古之學者(고지학자)는 爲己(위기)러니
今之學者(금지학자)는 爲人(위인)이로다
논어 <헌문> 14/25 –
공자가 말하길 옛날의 학자들은 자기를 위해 수양했지만
오늘날의 학자들은 남을 위하여 수양한다.
조광조 曰, 外間有愛馬者와 有愛花草者와 有愛鵝鴨者은 若馳心於
Ⅰ. 서 론
주공의 정치철학에 영향을 받은 공자는 고대의 성현들로부터 배운 정치이상을 실현시킴으로써 주공에 뒤지지 않는 사람이 되겠다는 평생의 꿈을 가지고 있었다. 공자는 자신의 정치이상을 실현시키지는 못했지만, 정치는 곧 도덕이라는 그의 철학은 후세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공자
지어지선(止於至善)이 되는 것이다. 즉 정의로운 세상, 투쟁이 없는 화목한 세계, 조화로운 곳에 도달하는 것이다.
공자는 명덕을 인간이 타고난 선한 본성으로 보고, 누구나 착하게 살 자질을 가지고 있다는 성선설을 이야기하고 있다. 이는 절대적인 가치로 착한 본성을 잘 닦아 자신의 맑은 덕성을
인해 조선이 더욱 쉽게 왜란을 극복한 것은 주지의 사실로 보인다. 남명학에 대해 간단하게 요약하고 소감을 쓰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남명학 간단 요약
남명학은 수양론이 중심이 되는데, 일신의 마음을 다스리는 것을 중요시한다. 대표적인 수양은 존양, 성찰, 심기, 극치, 지어지선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