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일찍이 문화축제에 대한 긍정적 입장을 표명한 Hobsbawm(1983)은 발리의 사례를 통해 축제의 시행은 전통문화를 자극하여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또한 강릉단오제를 연구한 정은주 역시 국가에 의해 지역축제의 동기가 부여되더라도 지역 주민들은 스스로
Ⅰ. 서론
우리나라의 빠른 도시화는 빈익빈 부익부의 계층분화가 뚜렷해지게 만들었고, 빈부격차는 거주하고 있는 지역 환경의 무질서에서 가장 큰 차이로 나타나게 되었다. 지역 환경에서 나타나는 무질서는 일상생활에서 흔하게 접하게 되는 범죄의 예비적 상징으로써 받아들여져 범죄두려움에
지역도 많지만 지자체별로 마을 숲이 품고 있는 문화 다양성과 환경적 가치를 재조명하는 사업을 진행하는 곳도 많다. 하지만 그러한 사업들이 마을 숲이 지니는 생태적, 문화적 가치를 온전히 이해하고 진행되지 못한 곳도 종종 있다. 이러한 문제를 인식하는 첫 단계로 마을 숲의 경관이 품고 있는 가
지역사회에 기반을 두고 지역주민의 참여를 강조하는 총체적인 경찰활동으로서 지역사회의 범죄나 무질서 등의 문제를 발견하고 지역사회의 모든 자원을 동원하여 그 문제의 해결책을 찾는 경찰과 지역사회의 공동 노력을 말한다(민학기, 2008).
다시 말해 기존의 순찰차량에 의한 경찰활동은 기동성
지역사회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 지역사회가 냉담하고 무질서하고 퇴보적인 경우일지라도 주민을 설득하고 이해시켜서 지역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풀어나가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 ③ 지역사회의 조건에 대해 객관적인 입장을 취한다. 지역사회가 안고 있는 제반 상황을 있는 그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