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적 이해갈등을 뛰어넘을 수 있는 소통의 메카니즘을 창출하는 과제 등등, 하나하나만 보더라도 지극히 어렵기만 한 과제들을 종합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가치의 지평이 마련되어야 한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들이 단지 어렵다는 이유만으로 종래와 같은 배제적, 독점적 정치질서로 회귀한다는 것은
Ⅰ. 문제제기
인간은 누구나 ‘내가 누구인가?’ 라는 질문을 하며, ‘정체성’ 은 이러한 실존적 질문에 대한 내재적 응답이다.(최영진, 1999, 서론부분 ) 그리고 집단적 차원에 있어서는 이와 함께 ‘우리는 누구인가?’ 라는 질문이 가능하다. 어떤 차원에서의 정체성이건 간
Ⅰ. 개요
우리의 일상생활을 자세히 살펴보면 여전히 우리 삶의 영역들 중 많은 부분이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공동체에 의해서 영향 받고 있는 것을 알게 된다. 예를 들어 학생들의 학교선택(대학생을 제외한)은 거주지에 기초한 학군 안에서 배정되며, 쇼핑센터, 백화점, 병원, 공연장과 같은 문화 편
지역의 실정에 맞게 행정서비스를 스스로의 힘으로 제공하여, 자원배분의 효율성과 의사결정의 민주성을 동시에 확보하려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지방정부가 서비스 공급에 필요한 재원의 조달을 원활히 하였을 때 가능한 일이다. 만약 그렇지 못하다면 주민들의 요구에 대한 대응성이 약화될 뿐만 아
Ⅰ. 서론
지역축제의 개념 정의는 두 가지로 나누어 보았을 때, 좁은 의미의 정의는 지역과의 역사적 상관성 속에서 생성 및 전승된 전통적인 문화유산을 축제화 한 것이고, 반면에 넓은 의미로는 전통축제 뿐만 아니라 문화제, 예술제,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를 비롯한 각 지역의 문화행사 전반이 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