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젝을 미워하는가』, 박정수 역(서울: 앨피, 2005), p.142 참조.
지젝은 우리가 여전히 이데올로기적 사회에 살고 있다고 말한다. 여기서 말하는 이데올로기는 ‘앎’의 차원이 아닌 ‘행동’의 차원이다. 우리는 환영을 구성하는 것은 자신의 잘못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되는 이런 행동을 하
재단법인 플라톤 아카데미에서 일반 대중에게 인문학 확산 사업의 차원에서 2013년 가을 학기에 경희대에서 제 3회 인문학 공개강좌 했던 내용을 이 책에 담고 있다.
재단법인 플라톤 아카데미는 철학자 플라톤의 ‘아카데미’와 코시모 데 메디치의 ‘플라톤 아카데미’의 정신을 계승하여, 정신보다
1946. 9월 총파업.
10월 인민항쟁
1948.4 제주도 4.3 투쟁
10.여순 반란 사건
1960‘s 4.19 혁명
불완전한 민주주의
-대체 정당이 대중적 지지를 받지 못하는 상태에서 보수정당 간의 정권교체. (장면정권)
-미성숙한 시민들의 행위, 상가 약탈 방화 등등.
60‘s 개발독재
쿠테타로 얻은 권력-취약한 정치적
당신의 민족을 당신 자신처럼 즐겨라! Enjoy your nation as yourself!
매혹의 대상으로서의 응시
-서유럽은 동유럽에서 자신의 잃어버린 기원들, 잃어버린 "민주주의적 창안"의 기원적 경험을 찾고 있다. 바로 그 지점으로부터 서유럽은 스스로를 호감 가는 이상화된 형태로 보며, 스스로를 사랑받을 만한 존
인간의 욕구가 언어로 발화되어 요구의 형태를 취할 때, 주체로부터 소외를 겪게 된다. 이 소외는 다름 아닌 억압이다. 왜냐하면 모든 욕구가 언어로 다 표현될 수 없으며 언어에 의해 걸러진 것은 표현되기 위해 요구를 일으킬 뿐이다. 우리는 원하는 것은 많은데, 모든 것을 말할 수는 없다. 그래서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