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토 기다유(竹本義太夫)의 영향이 컸다. 그는 1684년에 오사카의 도톤보리라는 곳에서 다케모토좌(竹本座)를 창시하여 그곳에서 대인기를 얻는다. 그 다음해 희곡작가인 지카마쓰 몬자에몬(近松門左衛門, 1653-1724)은 슛세카케키요라는 작품을 통하여 조루리에 근세 연극으로서의 내용을 갖추게 하였다.
모토좌의 전속 작가가 된 이후는 다케모토 기다유를 위해 많은 조루리 각본을 썼다. 지카마쓰의 작품은 크게 지다이모노와 세와모노로 나뉘는데 시대물은 소재를 역사상의 사건과 전설에서 취재한 것으로 충의의 정신을 변화성 풍부한 줄거리로 묘사하고 있다. 시대물의 대표작으로 슛세카게키요, 곡
방법의 이해가 곧 현대적인 일본예능의 이해의 길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전통적인 예능의 세계에서 발견할 수 있는 소재, 방법, 미적 이념 등을 통해 현대의 예능세계를 비롯한 문화현상 전반에 접근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게 되었다. 그것들은 노오, 쿄겐, 가부키, 분라쿠, 닌교죠루리 등 이다
모습을 보여주며 정체성에 혼란을 겪는 주인공의 모습이 나타나는데, 예의범절이 지켜지고, 질서가 잘 잡힌 모범이 되는 가정에서의 세계에 속해 있는 나와, 이 정반대의 어두운 세계에 일탈을 해 재미를 느끼는 나를 보여준다. 어두운 세계에서 혼란을 겪던 와중 막스 데미안이라는 인생의 스승이자
세기 경영학이고, 이젠 그것이 붕괴되었을지도 모릅니다. IT를 활용하려면 그것을 잘 사용하는 기술이 있어야하고, 그런 기술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대체로 20대나 30대입니다. 그렇게 되면 45세 이상은 필요가 없습니다. 마쓰시타도, 가장 빠른 속도로 재건을 달성하려면 나를 포함한 50세 이상의 사원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