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원미동 사람들???? 소개
양귀자 작가의 연작소설 ????원미동 사람들????은 1987년 초판되었다. 본 작품은 경기도 부천시 원미동에서 살아가는 서민들의 삶의 모습을 집중적으로 조명한다. 당시 서울로의 입구유입이 집중되면서 서울 외곽 도시로의 확장이 요구되는 상황이었다. 서울 외곽 경기도
지하생활자의 수기]에서 말하고자 하는 모더니티는 모더니티의 분화 또는 모더니티의 개념에 관한 일종의 메타 모더니티로 정의할 수가 있다. 도스또옙스끼는 서구의 합리주의에 대한 비판으로 러시아의 모더니티를 보고 있다. 서구의 합리주의는 이성에 초점을 둔 반면 그가 말하는 러시아의 모더니
현대소설
일제강점기에는 동경 유학을 다녀온 유학생들을 중심으로 서양 현대소설에 대한 자각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작가들이 출현하였다. 그들은 일본에 수용된 동시대 서양의 소설 개념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였다. 이들의 서양문화 수용은 새로운 문화에 대한 적응과 조선의 전근대적 모순을 혁파
‘함축된 작가’의 모습은 그러하다. 도시에서의 삶은 무엇보다 밀집 거주와 집합적 소비가 그 특징이다. 그리고 이러한 삶의 보편적 양식은 핵가족 단위로 분절된 소비문화이며 그 이데올로기는 개인주의, 더 현실적으로는 가족 단위의 이기주의이다. 이것은 양귀자의 소설 속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
Ⅰ. 서론(序論)
문단의 바깥인 북간도에서 일생을 보냈고 프로문학적인 성향을 지녔던 탓인지 소설가 강경애(姜敬愛)가 우리 문학계에서 재조명되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그러나 강경애는 1930년대 식민지 현실을 그 누구보다 사실주의적으로 그린 여성 작가로서, 특히 장편『인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