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녀에게"는 그의 시편중에 가장 널리 알려진 시고 남과북에서 각기 노래로 만들어져 많은 사람들이 지금도 즐겨 부른다.
이 작품은 중국을 중심으로 동양권에 널리 퍼져 있는 '견우직녀설화'를 시적 변용하여 만든 작품이다. 이 시를 읽으면 헤어진 연인을 만나고 싶어도 만날 수 없는 애달픈 아픔
2. 메소포타미아 신화와 한국 신화의 유사성
▶ 인안나·두무지와 견우·직녀의 유사성
고구려 벽화 <견우직녀도>가 고대 근동 지역에서 발달한 황도대와 십이성좌를 배경으로
엮어진 신화 그림이라고 추측됨.
1) 지위의 유사성
- 인안나 : 사랑의 여신 / 두무지 : 젊은 양치기
- 직녀 : 옥황상제의
1. 패러디의 개념
(1) 패러디의 개념
풍자나 회화를 위해 작가 또는 작품의 특정적 스타일을 모방하는 것
(2) 패러디의 변화
- 과거: 독창성이나 창의력을 중시하는 근대적 낭만주의적 예술관 속에서 천대를 받음
- 현재: 포스트 모더니즘 시대 이후 새로운 창작유형으로 인정받음. 대중매체의 영향
<신화의 전반적인 특성>
1. 신화는 천지창조에서 인간의 생활에 이르기까지 모두를 다룬다.
2.신화는 과학적 기준에 의하여 그 진위를 판단할 수 없다.
3.신화는 과학이상으로 직관이 확대되고 상상력이 유발된 것이다.
4.신화는 시간적 측면에서의 지속적인 변천과정을 인정하지 않는다.
여섯 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