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산업의 취약성이 들어나고 있다. 1990년대에 들어 CATV 영화 전문채널의 탄생은 재벌들의 자금이 영화제작에 유입되기 시작하였다. 그때까지도 충무로의 제작자들은 재벌기업의 나쁜 이미지를 내세워 재벌의 자본이 충무로에 투입되는 것을 막으려고 안간힘을 썼다. 그것은 유아이피 직배파동 동안
영화의 문제점
그런데 우리는 지금까지 영화를 단순한 오락물이나 천덕꾸러기로 취급해 왔으며,
영화의 산업화도 제대로 이루어 놓지 못하였다. 그 결과 국산영화의 질적 수준이
확보되지 않았으며 하나의 산업으로 조직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외화수입 자유화에
이어 미국 영화사의 직배(1988)가
영화산업의 경제적, 문화적 가치가 높아짐에 따라 각국의 영화산업은 개발과 보호의 움직임이 동시에 나타나고 있다. 미국으로 대표되는 영화 시장개방 압력과 자국의 영화산업을 보호하려는 소수 국가의 움직임은 팽팽히 맞서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 영화시장의 경우 시장개방은 1988년 미국 직배사에
영화그룹의 경우 60년대에 결성된 A.T.G.(Art Theater Guild)나 80년대 말에 설립된 Argo 프로젝트 등이 뛰어난 경영능력으로 우수한 작품들과 작가들의 창작 활동에 활력을 제공하고 있다.
한편 흥행체인은 여전히 메이저사들이 장악하고 있는 가운데 배급 역시 메이저 관련기업과 외국의 직배영화사들이 시장
1. 연구목적
이 연구는 1988년 한미투자협상의 결과로 시행된 할리우드영화의 한국내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한국의 영화산업을 제작과 유통 두 부문으로 나누어 세밀하게 관찰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되었다. 강대국의 압력에 의해 다른 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희생양으로 선택된 한국영화는 타율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