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머리말
무신집권기의 고려불교계는 개경 중심의 불교계의 타락상과 이에 대한 개혁 의도에서 결사운동이 전개되었다. 우선 지눌 불교의 역사적 위치를 이해하려는 의도에서 定慧結社의 창립과정이나 불교사상, 나아가 수선사의 성립기반과 사회세력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지눌 이후의 수선
1. 이물교혼이란?
이물교혼 설화는 인간과 인간이 아닌 다른 부류가 서로 성적으로 결합한다는 내용을 모티프로 하고 있는 일련의 설화들을 말한다. 이 설화에서 주된 모티프는 남녀 주인공의 비정상적인 만남과 헤어짐인데, 남녀 주인공은 한쪽은 인간이고, 다른 한쪽은 인간이 아닌 다른 부류 즉,
국사 의천이, 의종 19년 및 명종 22년에는 지칭(智偁)이, 명종 10년에는 정각승통(正覺僧統)이 고시관을 했다는 기록을 통해 고시관은 각 종파의 고승이 겸했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으나 무신집권 이후에는 간혹 유학을 닦은 과거급제자도 고시관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는 무신정변 이후 큰 화
머리말, 인류의 다양한 종교관
인류의 역사와 함께 발전해 온 종교는 다양한 모습과 갈래로 인간의 삶에 영향을 끼쳤다. 현대사회의 과학화가 진척됨에 따라 사후세계에도 신이 없다고 믿는 무신론자들이 점차 늘어가는 추세에 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종교는 다양한 모습으로 인간과 가장 밀
唐主璟仍然不從。
당주영잉연부종
당나라 군주 이영은 여전히 따르지 않았다.
至李德明被殺, 雖由宋齊邱、陳覺等從旁慫?, (見五十五回。)延己也串同一氣, 斥德明爲賣國賊, 應該伏誅。
지이덕명피살 수유송제구 진각등종방종용 현오십오회 연기야관동일기 척덕명위매국적 응해복주
串同[chuant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