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구조를 패러디한 작품이라고 말할 수 있다. 최인훈의「구운몽」은 원전 구운몽의 유기적 세계관에 대한 패러디를 통해서 현대의 상황을 진단하고 관찰함과 동시에 이를 토대로 현대의 억압구조와 지배적 담론을 패러디화하는 독특한 방식을 취하고 있다.
고전소설「구운몽」은 성진이 양소유
진단이자 그 시대 문학에 대한 진단으로서 그 의미가 크다.
본고는 이청준 소설 「소문의 벽」의 서사구조를 파악하여 박준의 소설에 직간접적으로 암시되어있는 ‘전짓불’의 실체에 대해 추리해나가며, 푸코의 이론에 적용시킴으로써 작가의 진술을 억압하는 ‘전짓불’의 실체와 ‘전짓불’뒤
진단하여, 그에 대한 구체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등 실학자 연암의 날카로운 통찰력과 투철한 작가의식을 가장 잘 보여 주고 있는 만큼, 그의 작품 중 우선적으로 주목할 만한 충분한 가치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이 작품은 전반과 후반이 단절된 듯한 서사구조 때문에 일부 논자들에
. 본 발제에서는 이데올로기의 이러한 영향을 세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서 살펴보았다. 첫 번째로는 주인공 명준의 선택에 집중해보았고 두 번째는 각 인물의 관계에서 그 영향을 찾아보았다. 마지막으로는 이데올로기의 이런 영향을 드러내기 위해 작가가 어떠한 서사구조를 사용했는지 살펴보았다.
Ⅱ. 작품 소개
1. 인물
1) 묘사 (호안희, 명옥)
소설에서 외모에 대한 묘사가 두드러지는 인물은 호안희와 명옥이다. 우선 호안희는 40대 중반의 남성으로 마치 호랑이같이 부리부리한 눈에 감옥에서 방금 나온 것처럼 인상이 험악하다고 묘사된다. 하지만 호안희가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보이는 상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