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론은 언어 의미에 기초를 둔 학문으로서 진리조건의 의미론과 비 진리조건의 의미론으로 분류된다. 진리조건의 의미론은 형식 의미론으로 표출되고, 비 진리조건의 의미론으로는 화, 청자 중심의 맥락 의미로 구분된다. 이러한 맥락 의미론을 화행론 이라고 한다.
사회언어학은 언어를 사회적
의미론
개즈더에서도 의미론을 진리조건의 진술이라는 가정 아래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화용론 = 의미 - 진리조건
화용론의 의미론의 관계는 실용적 절충주의의 가장 대표격인 리치(G. Leech)는 정의의 문제에 대한 딜레마의 해결책으로서 상보성을 옹호하고 있다.
의미주의(semanticism)의미론 안에
진리조건에 의해 논리적으로 정의되는 의미론적 전제와 함의 그리고 적정조건에 의해서 정의되는 화용론적 전제와 함의로 구분된다. 하지만 실제 우리 일상생활에서 벌어지는 의사소통에 있어서, 보다 중요한 것은 의미론적 전제와 함의 보다는 화용론적 전제와 함의로, 최근에는 전제와 함의의 논의
진리조건을 정 반대로 바꾸는 일을 하는 요소를 부정사라 하고 이 부정사가 들어있는 문장을 부정문이라고 한다. 부정사가 들어있지 않은 문장은 긍정문이라고 한다.
학교문법에서는 부정문을 긍정문과 비교하여 보고 있다.
학계에서도 역시 부정문을 긍정문과 대비하여 규정한 논의들이 존재
전제란 발화된 문장 속에서 그 문장이 성립할 수 있는 조건을 말한다. 즉 새롭게 생겨나는 의미가 아니라 문장 속에서 그 의미를 유추해낼 수 있는 것이다. 전제는 의미론적 전제[semantic preupposition]와 화용론적 전제[pragmatic presupposition]으로 설명될 수 있다. 전통적으로 ‘전제’라는 개념은 넓은 의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