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적 입장에서 정의할 필요가 있는 용어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그 착상의 고상함, 그 관찰의 진실됨이 그러하듯이 이 문장은 현대 예술의 혁명을 수반하고 그것을 시인해 온 시상상의 저 혁명을 적절하게 요약하고 있다.
베르그송 이후 이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철학자는 에른스트 캇시러
진리로부터 벗어나 세속화되는 과정에서, 예술이 존재자와 기존 상황에 어떤 위로의 말을 만들어주게 되면, 어떤 타자(ein Anderes)에 대한 희망이 결여된 상태 - 구원의 무조건적 요구를 할 수 없는 상황 - 이므로 결국 자율적 예술이 벗어나고자 하는 기존 상황의 속박을 강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
사고 003. 지각과 진리의 문제 004. 인식론:우리는 어떻게 아는가? 005. 자유론과 결정론 006. 형이상학:실재하는 것은 무엇인가 007. 철학과 윤리 008. 철학과 미학 009. 철학과 종교 010. 철학과 인간본성 011. 철학과 정치 이 장에서는 <철학에의 초대> S. M. 오너 외, 곽신환 외 역, 서광사에 관하여 쓰기로 한다.
1. 서 론
셸링과 칸트 이전까지의 철학사조는 예술을 진리의 영역으로 들이지 않아왔다. 특히 칸트는 취미의 철저한 주관성을 인정하여 미를 객관적 성질의 것이 아닌 주관의 쾌, 불쾌에 대한 판단으로 정의함으로써 미학을 개념의 척도에서 해방시킨다. '흄과 칸트의 미학' 발표조의 PPT 스크립트
유교에서 말하는 진리는 어디에 그 근거를 두고 있는 것일까? 유교사상에 있어서 최초의, 그리고 최종적 근거는 제帝·천天에 있다. 이 중 천에 대해 설명하자면 천은 사람의 모습을 상형한 글자로서 특히 머리를 강조하고 있다. 원래 갑골문에 나타나는 천은 본래 초월적인 의미로 쓰인 것이 아니라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