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주의적 성과는 한문학의 주류라 할 수 있는 한시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그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선 후기의 시문학은 현실주의적 관점을 취하고 있다. 대체로 실학파의 문인을 위시하여 진보적인 문인들은 현실주의적 심미관을 바탕으로 시 창작에 대해서도 새로운 관점을 견지하면서
진보적(進步的) 미술가에게는 당연한 것이었다. 18세기에는 아직 서툴지만 감성(感性)쪽으로 시선을 돌렸다. 그에 비해 19세기는 정열에 차고 소용돌이치는 감성을 적극적으로 요구한다. 그러나 19세기는 아직 감성을 그 어떤 논리적 명징성(明徵性)과도 완전히 격리시킬 용기를 갖지 못했다. 초현실주의
진보적인 아방가르드Avant-garde 미술운동이 전개된다. 아방가르드 미술 중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 운동은 1차 세계대전 이후 생겨난 반전의식과 기존의 관습과 미학을 부정하는 반反 예술을 토대로 출발했다. 그러나 다다이즘이 합리주의의 산물인 모든 체제와 가치관을 부정하다가 스스로까지 부정하
미학적 개념들과 형식으로 지대한 영향을 주었기에 현대 미술에 시사
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런 마르셀 뒤샹의 실험적이고 진보적인 여러 활동으로 인해 현대 미술의 많은 변화와 발전을 가져온 것을 높이 평가하며 현재까지도 그 영향이 미치고 있는 영향을 재조명하여 연구하였다.
Ⅰ. 개요
근대적 시민사회가 출현하는 가능성은 경제영역에서 생산과 소비가 분화되는 데 있다. 즉, 진정한 시민사회는 정치와 경제로부터 자유로운 제 3 영역이 분리되는 것을 통해 등장하는 데, 이의 가능성은 사적영역에 혼재되어 있던 ‘경제로부터 생활세계의 분리’이다. 이 분리는 현상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