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등한 교육을 받아 직업을 가질 수 있게 되었으며, 이로써 사회를 위해 활동할 수 있는 새로운 여성상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전통적 인습에 맞서는 경희(단편 ‘경희’), 진채선(장편 ‘사랑의 향기’), 강민주(장편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의 여성성격을 비교분석해 보겠다.
I. 서 론
현대소설강독 과제를 받고 나는 무언가 독특한 주제의 소설을 찾고 싶었다. 과거 일제강점기의 소설을 보면 대부분 작가가 남자이고, 내용 또한 일제강점기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나타난 지식인의 고뇌, 혹은 못 배운 사람들의 어려움 같은 이야기가 대부분이었다. 그래서 나는 기왕이면 그
I. 서 론
현대소설강독 과제를 받고 나는 무언가 독특한 주제의 소설을 찾고 싶었다. 과거 일제강점기의 소설을 보면 대부분 작가가 남자이고, 내용 또한 일제강점기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나타난 지식인의 고뇌, 혹은 못 배운 사람들의 어려움 같은 이야기가 대부분이었다. 그래서 나는 기왕이면 그
I. 서 론
여성으로서의 삶과 남성으로서의 삶이란 결국 사회가 성적 정체성을 가진 한 인간에게 특별히 정해진 삶의 양식을 강조함으로써 만들어지는 것이고 우리는 이미 규정된 삶속에서만 제한된 자유를 허락받고 있는지도 모른다. 여성이나 남성이나 사회적 인간으로서의 개인은 대부분 강한 사
I. 서 론
현대소설강독 과제를 받고 나는 무언가 독특한 주제의 소설을 찾고 싶었다. 과거 일제강점기의 소설을 보면 대부분 작가가 남자이고, 내용 또한 일제강점기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나타난 지식인의 고뇌, 혹은 못 배운 사람들의 어려움 같은 이야기가 대부분이었다. 그래서 나는 기왕이면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