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융은 전체로서의 인격을 ‘정신’이라고 보았고, 여기에서 정신은 모든 사고와 느낌, 행동 등 의식과 무의식의 영역 전체를 포괄하는 개념을 의미한다. 이는 인간은 부분들이 모여 이뤄진 개체가 아니라 본래 하나의 전체라는 융의 기본적 사사에서 비롯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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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1. 집단무의
Ⅱ 본론
1. 융의 집단무의식의 개념
모든 개인의 정신이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하부구조를 집단무의식이라 일컫는다. 집단무의식은 개인 무의식과 달리 개인적으로 얻어진 것이 아니다. 융은 모든 인류에게 공통적으로 유전되어온 집단무의식이 정신의 심층에 존재한다고 보았다. 그 증거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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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집단적 무의식은 인간이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보편적이고 원초적인 것으로서 여러 가지 원형(原型)들로 구성되는데, 원형 그 자체를 직접적으로 파악하기란 어려운 일이므로 분석심리학자들은 신화나 민담 등에 나타난 원형상(原型像)을 통해서 인간의 집단적 무의식을 증명하고 있다. Jun
I. 정신의 구조(성격구조)
융이 정신의 구조를 의식과 무의식으로 구분한 것은 프로이트와 비슷하지만 무의식을 이해하는 데 있어 큰 차이점을 보인다. 음은 무의식을 개인무의식과 집단무의식으로 구분하였다. 개인무의식은 프로이트가 제안한 무의식과 유사한 개념 이며 집단무의식은 융이 독창적
II. 집단무의식
출생과 함께 이미 갖추어져 있는 보편적이며 선험적인 내용으로서 과거의 조상들로부터 물려받은 것으로,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달되어온 중대한 기억들로 '정신활동의 뿌리'이다. 융이 제안한 독창적 개념으로 분석심리학의 이론체계에서 가장 핵심적인 개념이다. 사람들이 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