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합행동의 게임(collective-action game)
1. 집합행동(collective action)의 문제와 집합행동의 게임
집합행동의 문제는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사회철학자들이나 경제학자들에 의해서 인식되어 왔었다. 즉 영국의 철학자인 홉스(Thomas Hobbes)는 1651년에 출간한 그의 “리바이어턴”(Leviathan)에서 '만인에 대한 만
행동에의 참여와 동원에 있어 규모가 작은 집단이 큰 집단보다 훨씬 성공적이며 집단의 규모가 작을수록 행동에 참여하는 개인들에게 돌아가는 집합재(collective goods)의 몫이 커지고, 또한 자발적이고 이기적인 행동에 의해 집합재가 공급될 가능성이 커진다. 결국 공동이해를 갖는 사람들이 많을수록,
Ⅰ. 집합행동의 정의
- 제도화된 행동(institutionalized behavior)에 속하지 않는 다수 개인들의 집합적인 행동을 이해하고 설명하기 위해 집합행동 연구가 시작되었음.
- 대부분의 사회적 행동(social action)은 특정 사회에서 바람직한 행동양식이라고 정의된 제도화된 행동에 속함.
- 그러나 개인들은 또
수많은 사람들이 사는 이 사회에서 사람들의 이해관계는 언제나 동일할 수는 없으며, 서로의 이해관계가 맞지 않거나 특정 집단의 사회 환경이 불합리할 때 사람들은 집합행동을 통해서 그들의 주장을 표출해 왔다. 특히 다원화된 현대 사회에서는 다양한 주장과 요구가 빗발치게 마련이고 집합행동
■집합행동의 개념
사회학에서 집합행동의 연구는 기존의 제도화된 행동에 속하지 않는 다수 개인들의 집합적인 행동을 이해하고 설명하기 위해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사회적 행동은 특정한 사회에서 바람직한 행동양식이라고 정의된 제도화된 행동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