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작품의 협업이 더욱 강화되었고 이제는 더 이상 예술작품으로서가 아닌 산업의 중요한 분야로 여겨지고 있는 상황이다. 일본에서 발전한 네오팝은 이제 우리나라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미술 분야로 여겨지고 있다.
Ⅱ. 본론
1. 팝아트의 미술형식
1) 대중적 이미지의 차용
대중적 이미지의
미술의 중심지가 바뀌었고, 디지털적인 발전으로 인하여 팝아트보다 더욱 화려한 사조로 변모하였다.
Ⅱ. 본론
1. 팝아트의 미술형식
1) 대중매체의 차용
팝 아트의 가장 중요한 개념 중 하나는 대중매체의 ‘차용’이었다. 팝 아티스트들은 통속적이고, 현실적인 오브제를 선택하거나 대중에게
미술사조에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획기적인 변화였다. 상품의 광고 이미지로도 사용되어 요즈음의 상품의 캐릭터가 등장한 시기라고 할 수 있겠다.
네오팝은 1990년대 일본에서 팝아트의 영향으로 발전하게 되었는데 동양적인 문화로 업그레이드된 형태로 나타났다. 키치의 기법으로 대중성을 유지했
미술운동의 성격이 짙었으며, 1970년대 이후 '퍼포먼스'라는 용어가 등장한 뒤에는 행위예술의 범위가 좀 더 확산되고 총체화되어 미술을 비롯하여 악·무용·연극·영화·마임·비디오 등 다양한 장르의 특성들이 뒤섞이거나 부분적으로 흡수·교류되면서 충격 효과를 높이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된다.
미술의 한 경향을 가리킨다. 일상생활에 범람하는 기성 이미지인 대중적 이미지에서 제재(題材)를 취했던 미술의 경향을 일컫는다. 그 발단은 매스 미디어에 주목한 1950년 초의 리차드 해밀튼 등의 영국작가였으나, 반예술적인 지향(志向) 밑에 신문의 만화, 상업디자인, 영화의 스틸(still), TV 등, 대중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