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60세를 시작한 이규보의 인생은 이전 시기와 마찬가지로 파란만장했다. 자연재해가 빈번하게 일어났으며, 그에 따른 民亂과 民心을 이용한 反亂이 일어나기도 不知其數였다. 게다가 몽골, 金뿐만이 아니라 東眞國의 지속적인 침입은 고려의 遷都를 야기했다. 이러한 시대 상황은 이규보
3) 고산구곡가가 후대에 미치는 영향
구곡관련 문화의 향유 즉 주자의 무이구곡을 동경하는 가운데 무이구곡도를 감상하거나, 차운시를 창작하고, 개별적인 구곡을 경영하는 일은 19세기까지 지속되었다. 이러한 행보와 발맞추어 율곡의 고산구곡 역시 구곡관련 문화의 일부를 차지하며 독자적인 전
차운하며 운영이 김진사를 만난 것을 기록하고, 후에 소옥과 비경이 서궁을 찾아와 운영을 기롱한 것을 사과하는데 <유영전>에서는 자란, 비취, 옥녀가 소옥에 시에 차운한 것으로 되어있다. 자란, 비녀, 옥녀는 운영과 같은 서궁의 궁녀들이므로 이것은 문맥에 어긋난다고 할 수 있다.
위에서 본 세가지
마음에 투영된 자연풍광을 중국 한시의 시제로 차운하여 자연과 하나 되는 물아일체의 즐거움을 작시하였다. 또한, 한강변에 있는 여러 누정은 중국 사신들에게 널리 알려져 유람코스로도 이용되었다. 왕실에서도 적극적으로 왕실 전용 누정을 조성하였기에, 누정은 성행을 거듭할 수밖에 없었다.〃
차운 한수 씩 하자고 제안하며 이몽룡은 ‘금준미주 천인혈, 옥반가효 안성고. 촉루낙시 민루낙, 가성고처 워성고.’를 지으면서 극적 긴장감을 고조시키고 새로운 사건이 전개됨을 암시할 뿐만 아니라 당시 권위자들이 백성들의 등골을 빼먹으며 자신들은 부귀를 누리며 이익을 챙기는 현실을 비판하